SF의 장르인 사이버펑크(Cyberfunk)는 다양한 영화나 게임을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펑크는 어떤 장르이고, 어떤 소재가 포함될까요?
SF 장르 사이버펑크의 정의: 컴퓨터 기술에 의해 지배당하는 억압적 사회
사이버펑크는 198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SF의 한 갈래입니다. 어원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와 펑크(Punk)’의 합성어입니다.
사이버펑크는 옥스포드 영어사전의 정의를 따르자면 ‘A genre of science fiction set in a lawless subculture of an oppressive society dominated by computer technology’로 정의됩니다. ‘SF의 한 장르로 컴퓨터 기술에 의해 지배되는 억압적인 사회의 무법적인 서브컬쳐를 다루는 분야’ 정도로 번역할 수 있겠습니다.
이 장르는 미국 작가인 ‘브루스 베스키’의 단편소설 ‘사이버펑크!(Cyberpunk!)’의 제목이었는데, 1985년 SF평론가인 ‘가드너 도즈와’가 가 이 단어를 기존의 SF작품들과 다른 장르라는 신조어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가장 유명한 작품은 윌리엄 깁슨의 1984년작 뉴로맨서라는 작품입니다. SF 매니아가 아니라면 이 작품을 잘 모를 수 있지만, 이 소설에 등장하는 개념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바로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라는 개념입니다.
가상공간을 의미하는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용어를 만들면서 이 장르를 개척하다시피 했는데요, 지금은 일상생활에서도 사이버스페이스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것을 보면 소설의 인기를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버펑크의 분위기가 나타난 당시 사회적 배경?
사이버펑크가 그리는 모습은 대부분 사회적 붕괴나 암울한 분위기입니다. 기술이 고도로 발전되었지만 인간성이 메마른 모습들이 그려지는 것이 보통이죠. 이러한 배경이 그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당시 사회적 배경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70년대에는 오일쇼크로 인해 전 세계에 경제적 타격이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미국의 경우에는 고용시장이 급속하게 얼어붙는 분위기를 겪었습니다. 게다가 1980년대 신자유주의 정책으로 인해 자유무역의 바람을 타고 인건비가 많이 드는 공장은 아시아지역으로 이주하기 시작합니다.
게다가 1980년대 냉전의 끝자락에서 엄청나게 성장한 일본의 자본은 본격적으로 미국진출을 시도하죠. 뉴욕 타임스퀘어에 수 많은 일본기업들의 광고가 나오기 시작한 게 이 시점입니다.
미국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공산진영이 무너지고 있는 ‘희망’보다 일본에 의해 공격당하는 불안한 미래가 다가오고 있던 셈입니다.
그래서 당시 유명한 ‘블레이드 러너(1982년)’와 같은 영화도 암울한 분위기와 더불어 아시아의 느낌들을 많이 살리게 되었습니다.
사이버펑크의 테마와 소재
사이버펑크의 주요 배경은 ‘대도시’입니다. 거대한 건축물과 시스템이 지배하고 있는 공간이며, 소수의 엘리트나 기업체가 이를 운영하는 형태로 그려집니다.
이러한 완전한 지배와 통제라는 모습을 통해 공포감을 줄 수 있다면 더욱 좋은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은 익숙하지만 사이버스페이스는 사이버펑크의 주요 소재입니다. 보통 등장인물들이 자신의 신체적 제약을 벗어나 활동을 하는 공간으로 묘사됩니다.
1980년대 당시에는 이런 모습을 상상하기 어려웠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이 이러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상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이를 조금 더 확장해야 하는데, VR과 같은 방식으로 접속하는 형태로 묘사하면 좋습니다.
또한, 사이버펑크의 세계관에서는 고도로 발달한 인공지능이 존재하고 있어서 인간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역할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로봇처럼 형태를 지니는 경우도 있고, 프로그램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조력자로 또는 적으로 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주요 주제
사이버펑크 장르에서 다루기 좋은 주요 주제는 ‘반체제’ 주제입니다. 사회의 비주류인 인물(해커, 갱단) 등을 주요 인물로 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요 갈등의 내용은 정보나 기술에 대한 불평등, 엘리트 계층의 권력 등에 대해 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버펑크 관련하여 글을 쓰는 경우에는 이와 같은 내용들을 참고로 하여 글을 쓰기 바랍니다.